클린코드 7장(경계), 8장 (단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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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코드 7장(경계), 8장 (단위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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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


  • Map과 같은 공개된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2가지 문제가 있다
    1. 전달되는 map에 clear와 같은 삭제 명령어가 있어서 전달해주는 쪽에서 알지 못하고 지워지는 이슈가 있을 수 있다.

    2. 전달된 Map 형태가 generic 하게 전해 졌어도 받는 쪽에서 Map map 등으로 받아 버린다면 캐스팅을 해서 사용하는 등의 문제나 변경의 소지가 크다. 또한 Map의 사용 방식이 변경된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부분에서 수정되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Map에 사용 되는 Value 값의 객체에서 Map을 품어서 쓰는 방식으로 캡슐화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public classs Sensors {
	private Map<String, Sensors> = new HashMap<>();

	public Sensor getById(String id) {
		return (Sensor) sensors.get(id);
	}

}
  •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시간 단축에 효과가 있지만 잘못 사용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영향도가 얼마나 있을지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 테스트를 통해 외부 api에 대한 테스트를 미리 진행한다.
  • 외부 라이브러리에 대한 학습 테스트를 진행하여 사용하면 해당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올라갔을 때 우리가 사용하는 목적에 맞게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쉽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어서 좋다.
  • Adapter pattern을 이용하여 변경의 요지가 있는 인터페이스를 방어할 수 있다.
public interface Bark {
	void speak();
}

// dog는 짖으므로 Bark 인터페이스 사용가능
public Dog implements Bark {
	@Override
	public void speak() {
		..
	}
}

// 고양이 야용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Meow {
	void speak();
}

// 고양이는 짖기 어려움
public Cat implements Meow {
	@Override
	public void speak() {
	
	}
}

// 고양이가 짖을 수 있는 adpater 생성
public BarkCat implements Bark {
	private Meow meow;

	public BarkCat(Meow meow) {
		this.meow = meow;
	}
	
	@Override
	public void speak() {
		meow.speak();
	}
	
}

 

 

 

단위 테스트


  • 단위 테스트
    1. 실패하는 단위 테스트를 작성할 때 까지 실제 코드를 작성하지 않는다.
    2. 컴파일이 실패하지 않으면서 실행이 실패하는 정도로만 단위테스트를 작성한다.
    3. 현재 실패하는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만 실제 코드를 작성한다.

    하지만 이렇게 모두 작성하면 시간이 너무 걸려서 사실 어렵다.
  • 실제 코드가 변경될 때 마다 테스트 코드는 계속 변경의 여지가 있기에 지저분한 테스트 코드를 짜느니 없으니만 못하다. 그렇기에 실제 코드 못지 않게 중요하게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라.
  • 테스트 코드 없는 실제 코드 변경은 잠정적인 버그와 같다.
  • 깨끗하고 효율성있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건 가독성이다.
  • BUILD-OPERATE-CHECK 패턴을 사용하여 테스트 구조를 간결하게 작성한다.
  • 테스트 코드의 가독성을 위해서 실제 코드에서 지켜야 할 모든 규칙을 지킬 필요는 없다.
  • 하나의 테스트당 assert문이 많으면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테스트당 하나의 assert문을 사용하는건 중복코드를 양성할 수 있다. (적절하게 사용)
  • 하나의 테스트당 assert문이 많으면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테스트당 하나의 assert문을 사용하는건 중복코드를 양성할 수 있다. (적절하게 사용)
  • 깨끗한 테스트 코드의 FIRST 규칙
    F : 테스트는 빨라야 한다.
    I : 테스트는 서로 의존적이면 안된다.
    R : 테스트는 어떤 환경에서도 반복 가능해야 한다.
    S : 테스트는 통과 실패 두가지 검증 결과를 내보내야 한다.
    T : 단위테스트는 적시에 테스트 코드가 존재해야한다. (실제 구현 코드를 작성하기 이전에 작성되어야 한다.)

 

 

 

결론


개발을 하다보면 일정에 쫓기거나 테스트 코드 작성이 번거로워서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무조건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테스트를 내가 알아볼 수 있도록 기능 동작에 중점을 주어서 했었는데 그게 결국 가독성과 재사용성을 떨어트려서 팀의 개발 속도를 저해 할수도 있다는 걸 알게 되어 조심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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