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Effective Java

규칙 52 - 객체를 참조할 때는 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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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 40에서 클래스 대신 인터페이스로 자료형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었다.

더 나아가 객체를 참조할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에 대해 설명하겠다.

예를 들어 Vector 클래스를 예로 들어보자.
참고로 Vector는 List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제작되었다

// List 인터페이스를 참조 List<String> a = new Vector<>(); // Vector 클래스를 참조 Vector<String> b = new Vector<>();

위의 경우를 보면 하나는 List 인터페이스를 하나는 Vector 클래스를 참조하였다.

여기서 만약 위에 객체를 Vector가 아닌 ArrayList로 바꾸려고 한다면, 인터페이스를 참조한 위에 경우는 바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아래의 경우에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즉,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조금 더 유연하게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경우에 인터페이스를 참조할 필요는 없고 String이나 BigInteger 같은 값 클래스는 적당한 인터페이스가 없으므로 그대로 클래스를 참조해도 무방하다.

출처 : 조슈아 블로크, 『 Effective Java 2/E』, 이병준 옮김, 인사이트(2014.9.1), 규칙51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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